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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및 Appstore 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Distimo에서 2010년도 모바일 앱 결산이라는 Report를 릴리즈 했습니다.


이 보고서(파일 다운로드는 맨 아래에...)에서는, Apple Appstore를 포함한 7개 플랫폼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및 스토어 관련 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pple App Store - iPad
Apple App Store - iPhone
BlackBerry App World
Google Android Market
Nokia Ovi Store
Palm App Catalog
Windows Marketplace for Mobile
Windows Phone 7 Marketplace

■ [Figure 1] 성장율로 본 각 애플리케이션 스토어, Growth by Numbers
 - [Doubling] 아이패드용 앱을 제외한 Apple appstore는 전년대비 2 배의 성장
                      (300,000 apps, exclude the iPad Store)
 - [6 times the size] Google Android Market은 전년 대비 6배 성장 (130,000 apps)
 - [Tripled their growth] 18,000/25,000개 앱이 등록된 Blackberry App World와  Ovi Store는 전년 대비 3배 성장

app_store_growth.jpg

# Top 5 Growth Categories per store
(Apple) Appstore for iPhone (BlackBerry) AppWorld
Business 186% Reference & eBooks 733%
Medical 156% Themes 653%
Life Style 145% Music & Audio 402%
Finance 144% News 353%
Music 143% Health & Wellness 243%
Average growth 111% Average growth 268%
(Google) Android Market (Nokia) Ovi Store
Comics 802% News & info 1281%
Sports 748% Sports 1073%
Card & Casino 664% Business 909%
Entertainment 589% Music 861%
Health 488% City guide & Maps 743%
Average growth 544% Average growth 258%

(Distimo Report 재편집)

AppofTheDay에서 발간한 Apple Appstore 인포그래픽(아래)도 멋진 것 같습니다.


다시 Distimo Report로 돌아가서...

■ [Figure 2] In-App Purchase
 변화된 애플리케이션 구매 형태에 관한 통계 자료 입니다.

통계에서 보듯 유료 애플리케이션의 직접 판매 방식 보다, Full Package에서 기능/횟수/옵션 등을 제한하는 방법 등을 통해 무료로 배포된 애플리케이션 내부에서 유료 애플리케이션 구매(in-app purchase)를 자극하는 모델(또는 제3의 유료 앱 링크를 제공하는 것)이 더 실효성을 거두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눈여겨 주목할 만한 점은, 아이폰 유료 앱에서의 in-app purchase는 직전 6개월 대비 오히려 감소(-7%)하는 경향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Revenue Share By In-App Purchases Jun-10 Dec-10 Change
iPad Paid apps 88% 71% △17.0%
Paid apps With In-App Purchase 5% 14% 9.0%
Free apps with In-App Purchase 7% 19% 12.0%
iPhone Paid apps 64% 51% △13.0%
Paid apps With In-App Purchase 22% 15% △7.0%
Free apps with In-App Purchase 14% 34% 20.0%


유료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구매하게 하는 형태의 수익모델은 점점 의미를 잃어가는 것 같습니다.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통해 직접 수익을 창출하려는 개발사들에게 의미있게 참고될 만한 지표일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이 보고서에서는
 - 애플 appstore를 포함한 스토어별 상위 랭킹 유/무료 10위 애플리케이션 리스트 
 - Change in Average Price(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가격 변동 추이),
 - Price Distribution(유료 애플리케이션의 가격대별 분포, 전체 스토어)
등스토어별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자료]
1. ReadWrite Mobile : Mobile App Ecosystem 2010: A Look Back
2. Distimo : Distimo year-end Report 원본 링크,



zankke.
201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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