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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자로 국내에 보급된 iphone 가입자가 개통기준 100만명에 달했다는 자료도 있고, 이통사의 각 자료를 종합해 보자면 2010년 연내에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는 최소 450만~6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량에만 쇼킹할 일이 아니라, 스마트폰을 통한 새로운 수익원 창출/모바일 광고 시장에서의 주도권 선점을 위한 사업자간 경쟁도 격하다 못해 치열하다 표현할 정도라 하겠다.
이미 시장 선점과 주도권 경쟁을 위한 국내외 상황들을 미디어에서도 연일 보도하고 있다
 국내 아이폰 사용자 100만 돌파 (‘10.09)
 DAUM, QR코드 인식 애플리케이션 개발사 “인투모스” 인수(‘10.09)
 NAVER, 소셜앱스/앱팩토리 런칭 (‘10.09)
 LG U+ 모바일 광고 사업 본격 진출, U+ AD (‘10.09)
 이통3사 통합 슈퍼 앱스토어 열린다

바야흐로 스마트폰 전쟁, "모바일 광고 시장 전쟁"이라는 표현이 어색하지 않은 시대에 접어들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자료를 통해 이러한 모바일 광고 시장의 동향을,
아래와 같이 S.M.A.R.T 모바일 Trend로 정의하고 있다.
  • Swelling Market
    : 시장 성장 전망 예측 규모의 상향 수정을 필요로 하는 급성장 하는 시장
  • Mega Competition
    : 다양한 플레이어(이통사,단말제조사,포털,광고사업자,유통업체,솔루션업체,신생 업체)들로 확대된 새로운 경쟁 구도
    : 기존 온라인 광고시장의 승자독식? 지배구조에 변화를 줄 만큼 위력적

  • Advanced Business Model
    : 더욱 고도화되고 진화되는 비지니스 모델(BM)과 생태계(Eco-System)의 출현 유발
  • Reforming Competency
    : 성공적인 BM 실행을 위한 핵심역량(Core Competency)의 변화
  • Transending Ads
    : 전통 광고의 개념을 초월, "광고=유익한 정보,컨텐츠"로 광고에 대한 소비자 체감지수(거부감 축소)의 변화

■ 모바일 광고, 어떤 것들이 있나?
 : 이 같은 모바일 광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배경 중에는
 * Application 및 모바일 웹(Mobile web)을 통한 마케팅 = App(Mobile web)-Vertising
 * (최근 관심받는 분야긴 하나) i-Pad를 통한 마케팅 = Pad-Vertising
 * QR Code / AR(Augmented Reality,증강현실) 마케팅
등 이 있다 하겠다.


#### Application(또는 Mobile Web) Marketing
Application을 통한 모바일 광고는, 아이폰에 적용된 구글의 ad-mob과 네이버/다음 등에서 시도하고 있는 띠 배너 형태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다.

1.1) Admob형 고정형 배너 (Display Ad Banner in application or mobile web)
  : Application 내부에 320*48(MMA Mobile Ad  Case Study) 고정형 배너가 배치되며, 항상 특정 영역을 가리고 있는 단점이 있고, 사용자의 클릭에 따라 특정 액션을 유도한다
 : Click to Download app(itunes)/Call/Landing page/Play movie/Locate/

1.2) Crisp Wireless형 가변형
 : Admob DA와 유사한 형태이지만, 초기 애플리케이션 실행시에는 노출되지 않고, Page Scroll시에 하단 영역에 Display 되는 특징이 있다. 
 : Admob은 각 액션별로 별도의 DA 소재가 마련되어야 하지만, Crisp Wireless는 하나의 소재에 여러가지 액션을 담고 있는 특징이 있어, 제한된 영역에서/사용자의 거부반응을 최소화하며/다양한 액션을 유도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DA마케팅 진행시 광고상품의 다양화 측면에서 고려될 수 있을 것 같다. 
아래 영상을 보자
 Mobile Ad Formats (Crisp Wireless)
§ Full Screen Ads
§ Expandable Ads
§ Location-based Ads
§ Tap to Video
§ Commerce -Enabled
§ Tap to Social network
§ Tap to Gallery
§ Tap to Call




1.3) Interactive Mobile Video Marketing
 :
Transpera.com 은 모바일 광고 중 동영상 광고에 집중한 사례라 하겠다.

1.4) Brand Application
 : Application DA를 통한 다소 수동적인 마케팅에 비하여, 자사의 브랜드와 Product 홍보를 위한 전용 마케팅 Tool 관점에서 제작/배포되는 Application이라 할 수 있겠다. 
 
#### QR-Code 활용 Marketing
> 오프라인 광고 매체를 온라인으로 견인하는 역할의 중심에 URL 직접 공개 방식이 현재까지의 방식이었다면, 스마트폰에서의 '다소' 불편한 입력UI라는 진입장벽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것이 QR-Code라 하겠다.
> 최근에는 명함 등에도 QR코드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내용이 너무 길어져, 혹여라도 이 누추한 블로그를 방문해 주는 분들께 스크롤의 압박이 심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다음 번 포스트로 넘기려 한다.

다음 번에는
* QR코드를 이용한 다양한 마케팅 사례
* AR(증강현실) 기술 동향
* 마케팅 플랫폼으로서의 AR의 가치
등에 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2010.10.19
zank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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