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느 틈에도 삶의 여유라는 걸 찾지 못하고 "여유있는 삶"이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 믿어버리고 살았던 어리석음을 잠시나마 되짚어 보게 되는 책이었다...


이로 인해 나도 "진정한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될 준비가 되었고, 그런 사람이 되고 싶어하는 갈망을 충분히 느끼고, "나의 오류지대"를 벗어나기 위한 실천의 준비로 가슴이 설레이는 하루가 되기를 바란다.


***********************************************************************************

"그들은 너무도 열심히 살아가는 나머지 주위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조차 알아차릴 여유가 없다."


무엇보다 확연한 것은, 그들은 무슨 일을 해도 즐거워 하며, 불평하거나 이미 지난 일에 매달리며 허송세월하지 않는다.

....


그들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도 좋아한다.

다른 사람에 대해 비아냥거리며 웃는 법도 없다. 결코 다른 사람에 대해 입방아를 찧어가며 웃음을 자아내지 않는다.

사람들을 웃음거리로 삼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과 함께 웃는다.

....


그들을 수년간 지켜봐도 스스로를 깍아내리는 일이나 부질없는 바람을 푠현하는 것을 들을 일이 없을 것이다.

....


그들에게 조직이란 목적 자체가 아니라 유용한 수단일 뿐이다.

지침서를 보거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지 않고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접근한다. 그것이 바로 "창의력"이며, 그들은 누구나 창의력을 지녔다.


잘하든 못하든 상관이 없다. 혹여 잘 되지 않거나 큰 성과를 올리지 못한다 해도 곱씹어 한탄하지 않고 미련없이 체념한다.

....


이 행복한 사람들은 놀라울 정도로 자기 변명을 하지 않는다.

잔머리를 굴리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인상을 남기려 애쓰지도 않는다.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강요하는 것이 부질없는 시도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들은 "좋아, 우리는 생각이 다를 뿐이야. 의견이 꼭 같으란 법은 없지"라고말한다.

...


그들은 자기연민이나 자기 부정, 자기 혐오에 빠져있을 틈도없다.

그들에게 "자기자신을 좋아하는가?"라고 물어보면 대뜸 "좋아하다마다!!"라고 확신에 찬목소리로 대답할 것이다.

....


오류지대란,

자기실현이라는 정도(正道)에서 벗어나 소위 삐딱노선을 타게 만드는 취약한 성격의 일면들, 즉 당신의 취약지대입니다.


적극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마음자세를 갖추고 직접 부딪치면 당신에게 걸림돌이라고 여겨졌던 상황이 생각했던 것보다 그리 힘겹지 않은, 충분히 해결가능한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빙긋~~~이 웃게될지도 모릅니다.

*************************************************************************************


2006.10.26

행복한 이기주의자 중에서....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